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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 수익배분과 망사용료, 계정공유 유료화?

by 겨울을 이긴 봄 2023. 6.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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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위너 여러분. 오늘은 우리 주머니와도 관련 있는 부분이기도 해서 요즘 이슈 중 하나인 넷플릭스 수익배분, 망사용료 그리고 공유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여러분들은 넷플릭스의 이러한 방침에 대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넷플릭스 수익분배

태드 서랜도스 CEO 따르면 “전 세계 회원의 60%가 한 편 이상의 한국 작품을 시청했다”며 지난 4년 동안 넷플릭스에서의 한국 콘텐츠 시청 수는 무려 6배나 증가했는데요. 로맨스 장르를 예로 들면, 한국 로맨스 작품 시청 수의 90%가량은 한국 밖에서 이뤄지고 있다고 할 정도로 한국의 콘텐츠가 넷플릭스에게 주는 수익은 만만치 않은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대규모 자본을 바탕으로 협상력을 거머쥔 넷플릭스가 작품의 IP(지식재산권)을 독점하는 형태의 계약을 맺기 때문에 K-콘텐츠 오징어게임으로 넷플릭스가 1조 원 이상 수익을 거두는 동안 제작사인 싸이런픽쳐스는 흥행에 따른 추가 수익을 받지 못하고 제작비를 포함해 250억 원의 수익을 거두는데 그쳤서 아쉬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넷플릭스는 한국에서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비의 110%를 주고 IP를 독점하는 계약을 맺고 10%의 수익률을 보장해주고 있는 가운데 향후에도 계약 방식에는 변화가 없을 것으로 보이네요. 그러면서도 한국 콘텐츠의 향후 잠재력을 생각해서 앞으로 4년 간 한국 콘텐츠에 25억(약 3조 3000억 원) 달러를 투자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금액은 지난 2016년부터 지금까지 발표했던 금액의 2배에 달하는 금액입니다.

 

 

 

 

 

 

넷플릭스 망사용료

대량의 트래픽을 유발하는 업체라면 전용선 사용료를 별도로 납부해야 한다는 게 SK브로드밴드의 입장인 반면 넷플릭스는 통신망 구축 비용은 통신 사업자의 몫이라는 주장을 유지해 왔습니다. 이러한 망 사용료 이슈와 관련해서 넷플릭스 공동 최고 경영 책임자(CEO)는 "우리가 ISP를 위해 한 것은 10억(1조 3000억 원) 달러정도를 오픈 커넥트 시스템에 투자했다는 것”이라며 “이를 통해 비트 전달을 좀 더 용이하게 하고 있고 6000개 이상 지점의 다양한 국가에서 인터넷이 빨라질 수 있게 했으며 계속 투자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는데요. 이는 사실상 넷플릭스가 자체 개발한 오픈커넥트(OCA)를 통해 ISP가 트래픽과 비용을 절감하고 있기에 망사용료를 낼 수 없다는 기존의 입장을 되풀 한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 카카오 등 국내 플랫폼 기업들이 플랫폼을 통한 콘텐츠 이용 증가로 망 사업자의 시설 투자 비용이 늘어났다는 점을 인정하고 매년 수백억 원을 통신망 업체에 납부하는 것에 반해 넷플릭스나 구글과 같은 글로벌 빅테크 기업은 ‘이중요금 부과’라는 입장을 보이네요. 더욱이 넷플릭스는 세계 어디에서도 망 사용료를 내지 않고 있다는 논리로 망 사용료 지불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했습니다.

 

럽연합(EU)은 지난 13일(현지시간) 대규모 트래픽 발생 기업의 공정 기여에 대한 결의안을 담은 연례보고서를 채택, 표결에 부쳐 승인했습니다. 이에 따라 올해 하반기 유럽연합 집행위원회가 의회에 제안할 예정인 ‘기가비트 연결법’(가칭)의 통과 가능성이 증가한 것으로 보이고 있는데요. 국내에서도 넷플릭스 등 트래픽 유발 콘텐츠 사업자가 망 사용료를 부담하는 내용의 법안 7건이 국회에 계류 중입니다.

 

넷플릭스 계정공유 유료화

지난해 3월 중남미 지역에서 최초 도입한 계정공유 유료화 정책이 한국에서도 시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서랜도스 CEO는 한국에도 조만간 계정공유 유료화를 시작할 것을 암시했는데요. 계정공유 유료화는 한 집에 살지 않는 사람과 넷플릭스 계정을 공유하려면 추가 요금을 내도록 하는 정책이에요.  한국에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요금으로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요금제

구분
가격
지원 서비스
광고형
스탠다드
월 5,000원
  • 광고형 ,일부 소수의 영화 및 시리즈를 제외한 모든 콘텐츠 이용 가능,
    모바일 게임 무제한 이용
  • 지원되는 디바이스에서 동시접속 2명까지 시청 가능
  • 풀 HD로 시청 가능
베이식
월 9,500원
  • 광고 없이 영화, 시리즈, 모바일 게임 무제한 이용
  • 지원되는 디바이스에서 동시접속 1명까지 시청 가능
  • HD로 시청 가능
  • 한 번에 1대의 지원되는 디바이스에서 콘첸츠 저장 가능
스탠다드
월 13,500원
  • 광고 없이 영화, 시리즈, 모바일 게임 무제한 이용
  • 지원되는 디바이스에서 동시접속 2명까지 시청 가능
  • 풀 HD로 시청 가능
  • 한 번에 2대의 지원되는 디바이스에서 콘첸츠 저장 가능
프리미엄
월 17,000원
  • 광고 없이 영화, 시리즈, 모바일 게임 무제한 이용
  • 지원되는 디바이스에서 동시접속 4명까지 시청 가능
  • UHD로 시청 가능
  • 한 번에 6대의 지원되는 디바이스에서 콘첸츠 저장 가능, 넷플릭스 공간 음향

 

넷플릭스는 칠레, 코스타리카, 페루 등 중남미 3개국에서 이 정책을 처음 도입한 뒤 캐나다, 스페인, 포르투갈, 미국, 멕시코, 영국, 독일 등으로 도입 국가를 넓히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주가는 계정공유 유료화 실시 이후 가파르게 상승했는데요, 넷플릭스는 지난 1년간 두 배 넘게(137%) 오른 420달러 선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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